도심 공공 주택 복합사업은 도심 내 양질의 주택공급을 통한 주거안정과 도시공간구조 개편을 도모하고, 쌍문지구 중심과 연접한 역세권지역임에도 저 이용 되고 있는 노후 저층 주거지로 토지 효율성 제고 및 지역 환경 개선과 공공주택 공급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쌍문역을 따라 중앙에 위치한 사선의 도봉로는 중심 상업지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곳은 고밀도로 변화될 예정이다. 주변의 이면 도로는 이 중심으로 흐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쌍리단길과 쌍문 골목시장이며, 이들은 프로그램적 관계성을 가지고 동서로 연결되어 있다. 본 계획에 있어 단지 남측면에 커뮤니티 및 문화를 기반으로 활성화하여 동측지구까지 연결하고자 했다. 이에 북측 노해로는 남북으로 흐르는 도봉로의 고밀도와는 달리 보다 여유로운 생활가로로 형성되어 동서로 흘러야 주변 도시적 맥락과 부합한다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도시분석을 바탕으로 가로 활성화를 위해 단순히 가로에 면한 대응보다는 켜로 이루어진 연속 가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제일 외곽의 기존 가로와 형성되는 켜는 공공의 공간으로, 그 안쪽은 입주민과 지역민이 적극적으로 어우러지는 작은 공공 가로를 만들어 공공성을 더욱 확대되도록 했다. 중앙의 내부 광장은 입주민들을 위한 프라이빗 존으로 구성하여 아늑하고 편안한 공간을 조성하였다. 이러한 켜로 구성되는 가로는 북측 중앙과 코너에 공개공지를 두어 주변과 소통하는 단지를 제시하였다.
대지 위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 138-1번지 일대
대지 면적 : 33,834.80m2
규 모 : 1,428세대
용 도 : 공동주택
설 계 : 2023
참여구성원 : 김승욱 최점순 정영경 박정기 한세리 우경선 윤승혜 한현경 명성호 이서희 김태욱 안길우 유기찬 서한결 류성엽 송진용 박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