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공원 벨로드롬은 현재 노후화로 인해 체육경기장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내외부가 단절된 독립적인 건축물로 자리하고 있다. 이를 국제규격 사이클 경기장으로 활성화하고 올림픽레거시의 새로운 가치증진의 일원으로 문화, 스포츠, 자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86년 조성된 올림픽 공원은 88서울올림픽을 수행하는 공간으로서 거대한 규모의 올림픽 시설물이 배치해 있었으며 체육시설로서 시설물 운영을 중점으로 하고있다. 현재는 도심속의 휴식처로 시대적 요구와 부합에 따라 경기장들도 문화 공연 및 행사가 가능한 다목적 시설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컬처밴드의 중심에 위치한 벨로드롬은 열린공간계획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프로그램을 담을 수 있는 경기장이 되어야 하며 경기장으로서의 기능회복으로 스포츠, 여가활동에 대한 지역주민과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하였다.


1. 돔지붕 구성.

기존의 벨로드롬은 계절의 영향을 받아 상시개방을 하지 못했다면, 계획안은 돔지붕을 계획하여 실내화를 함과 동시에 벨로드롬을 상징하는 돔 지붕디자인으로 올림픽공원 내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어낸다.

2. 피스타 트랙 변경.

기존의 333.33m의 트랙을 250m트랙으로 변경하고 중심축을 남측으로 이동시켜 관람공간을 추가확보하고 선큰공간 등 외부와 연계된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였다.

3. 오픈스페이스 공간 계획.

현재의 벨로드롬은 외부와의 연계가 부족하고 진출입구 부분이 노후화되고 협소한 점이 있다. 계획안은 대지의 레벨차를 활용하여 공원변으로 선큰공간을 계획해 벨로드롬 이용객들의 접근성과 이용성을 강화하였다. 새롭게 탄생하는 미래형 스포츠 시설 올림픽공원 벨로드롬은 새로운 기능과 공간을 담아 다음세대를 이끄는 다기능 복합문화스포츠 공간이 될 것이다.


대지위치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24 올림픽공원 내 벨로드롬
대지면적 : 580,852.80㎡
용도 : 체육문화시설
건축면적 : 16,963.25㎡
연면적 : 26,820.49㎡
규모 : 지하1층, 지상3층
설계 : 2022.12
프로젝트팀 : 김태은, 이상균, 이선행, 조혜미, 김다솜, 김수인, 박종휘, 송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