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US ON
캠퍼스가 제대로 구동되려면 캠퍼스를 구성하는 각각의 시설외부공간(오픈스페이스, 조경 등),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동선체계가 모두 제자리를 잡아야한다. 제자리를 찾게 되면 시설 간 연계를 통해 생겨난 융합공간과 공용공간, 그리고 외부공간에서 교류와 토론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캠퍼스로 ON될 것이다.

치의학대학원 캠퍼스 제자리 찾기 출발점
치의학대학원은 CAMPUS이다. 본관, 연구동, 교육동으로 구성된다. 본관 증축동은 CAMPUS의 허브시설로서 교육과 문화를 담당하게 될 것이다. 제자리 찾기의 출발점으로서 캠퍼스부지 내 여러 시설을 연계하는 동선의 축을 증축동으로 연장한다. 그리고 기존 부지에 부족한 외부공간들을 적정위치에 배치하고, 더불어 지속성을 가진 캠퍼스로서 추후 성장방향을 모색해보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또한, 증축동 부지는 치의대 캠퍼스의 관문이기에 증축동에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을 강하게 부여하고자 하였다. 증축동 설계를 통해서 캠퍼스 고유의 교육연구 환경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부와도 함께 공유하는 시설로서 활기 넘치는 캠퍼스,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는 역사경관과 치의학의 공간을 사용자의 기억에 보태고자 하였다.

캠퍼스 주변 환경과 연계한 배치계획
캠퍼스의 메인 동선 연계와 더불어 주요 실들을 창경궁로 측에 배치하고, 실들의 사이사이에 크게 열린 공용공간들을 계획하여 사용 환경을 개선했다. 또한 주동선상에 면한 첫 번째 외부공간으로 출입광장을 넉넉히 확보해서 본관의 위상이 드러나도록 했고, 본관동 연결부분의 사이마당과 남측 스텝가든은 지하층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최대 크기와 최상의 조망을 가진 옥상정원을 두어 휴식과 교류의 공간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대지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01 치의학대학원 건물 및 주변대지
용도 : 교육연구시설
건축면적 : 1,527.86㎡
연면적 : 11,637.29㎡ (지상 5,632.82㎡ / 지하 6,004.48㎡)
규모 : 지하3층, 지상6층
설계 : 2022. 01.
클라이언트: 서울대학교
프로젝트팀 : 김복지 진명재 김재진 최현원 / 김태은 이상균 이선행 김혜미 김다솜 김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