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도시가 조화로운 숲속마을, 플로팅가든
인천검단신도시 택지개발지구 1단계 특화구역 서쪽에 위치하는 13-2블록으로써 서북고 남동저의 30M 경사에 대응하여 근린공원과의 연계가 필요하며 남측에 면한 13-1블럭과 동시 분양 및 착공 예정지구입니다. 인접블록 주동과의 조화 및 도시경관흐름과 맞춰 도시와 자연의 허브로서 조화로운 숲속마을 공동주택 단지를 구현했습니다.

도시 노드점에서 자연을 연결하는 통경축을 조성하고 경사지를 활용한 입체공간을 구성했습니다. 플로우 스트리트를 통해 남측에 면한 13-1블럭과 연계되는 열린마당 등을 계획하고 녹지로 열린 통경축을 확보하였으며 학교로 연계되는 에듀 스트리트를 조성했습니다. 도시경관축을 고려하여 스트리트 주변으로 조화로운 경관을 수립하고 30M경사지에 다양한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플로팅 가든을 구현했습니다. 남측 13-1블록과의 조화로운 계획을 통하여 하나의 단지처럼 이용한 가능한 외부공간 및 레벨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인접한 타워형 주동과 조화를 위하여 남측과 동측으로 타워형 주동을 계획하고 서측에 면한 근린공원과의 접근성을 고려한 조화로운 경관을 위한 단지계획을 했습니다.

플로팅가든, 경사지에 만들어지는 마을
첫째, 레벨에 순응한 데크계획 및 가로계획
다양한 커뮤니티 형성이 가능한 가로중심의 생활과 자연스런 마운딩 계획을 통해 이웃단지와의 적극적 관계를 도모함과 동시에 사회적 공공성을 증진시키고 데크계획으로 공간을 위요시켜 경계를 형성함으로써 안전하고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는 장소를 제공합니다. 걷고 싶은 가로환경 계획으로 이웃단지, 학교시설로 이어지는 생활가로를 활성화했습니다. 주동의 기단부는 휴먼스케일은 고려한 입체적 매스분절 디자인으로 다양한 경관과 이벤트를 향유하는 걷고 싶은 가로가 되도록 계획했습니다.

둘째, 경사지를 활용한 다양한 외부공간 및 부대시설
기존에 쌓여 있는 경사지를 보존하여 열린마당, 화합마당, 스텝가든 및 에듀멀티가든 등의 외부공간과 어린이집,경로당,관리사무소 등 단지내 레벨차이를 이용하여 두 개의 길에는 경관요소를 더하고, 공간으로써 장소적 역할을 부여하였습니다.

셋째, 건강하고 소통하는 단지
보행로와 연계한 확장된 커뮤니티 및 부대시설 등이 다양한 레벨에서 여러 방향으로 연결되어 다채로운 외부공간 및 생활경관을 형성하였습니다. 자연감시가 가능한 외부공간과 인첩 초등학교의 교육환경과 아이들의 안전을 고려한 외부공간계획으로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계획했습니다. 필로티 및 PIT층을 활용하여 다양한 커뮤니티 공간과 주변과 소통하는 단지 경관을 형성하였습니다.

기존 경사지 지형을 극복하고 도시와 공원을 연결하는 허브로서, 주변단지와 어우러지는 열린 조망과 가로경관에 부합하는 단지입니다. 자연경관에 순응하고 주변 단지와 소통 화합하는 플로팅가든, 자연과 도시가 조화로운 숲속마을이 될 것입니다.

대지위치 : 인천광역시 서구 원당동, 당하동, 불로동, 마전동 일원
용 도 : 공동주택 (공공분양)
대지면적 : 57,531㎡
사업대상주택호수 : 964세대
설 계 : 2020년
클라이언트 : LH
프로젝트팀 : 이병우, 김주형, 김관용, 박상미, 홍주영, 박주형, 김동욱, 안길우, 이선행, 김다솜(이상 유선)